• 유노빅스이엔씨(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60(유스페이스 1 A동 707호)
    사업자등록번호 : 120-81-79187
    대표이사 : 김한준
    Tel. 031-625-4540
    Fax. 031-625-4541
    E-mail : unosb@hanmail.net   (내진사업부 전용) unseng@chol.com unovics@unovics.co.kr
    COPYRIGHT(c)2014 Unovics Enc Co., Ltd. All right reserved
공지사항 home라인고객지원라인공지사항 라인
제목 등록일
[뉴스] 우리나라 배관 내진 기술, 일본 내진 실험서 ‘성능 입증’ 2019-02-26

* 링크 : http://fpn119.co.kr/111880

 

우리나라 배관 내진 기술, 일본 내진 실험서 '성능 입증'

유노빅스이엔씨(주), 日 실물 지진 실험 참여... "신뢰성 검증"

 

 

 

[FPN 최영 기자] = 일본에서 진행된 실물 지진실험에서 우리나라에 보급되고 있는 소방시설 내진설계용 흔들림방지 버팀대의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유노빅스이엔씨(주)(대표이사 김한준)는 최근 일본 방재과학기술연구소(이하 방재과학연구소) 주관으로 진행된 ‘철근콘크리트 구조 건물의 내진 성능과 보급형 내진 기술에 관한 실험’에서 이 같은 결과가 도출됐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이 실험에선 철근 콘크리트 건물 시험체를 활용해 과거 일본의 효고현 남부 지진에서 관측된 지반진동을 재현했다. 고베 지진 시 측정된 지진동의 100% 수준의 지진파를 적용한 실험이다.


시험체는 높이 27.45m에 이르며 10층 높이의 실제 철근 콘크리트 건물 크기 수준이다. 지진을 재현하는 진동대 실험 사례 중 세계 최대 규모였다는 게 일본 방재과학연구소의 설명이다.


일본은 향후 30년 이내에 리히터 규모 7에 이르는 지진 발생 확률을 70%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진 피해에도 건물의 지속 사용이 가능한 새로운 내진 기술 개발을 목표로 2015년부터 중층 주택을 모델링한 시험체를 이용한 진동대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실험에서는 고내진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한계 성능 확인과 함께 부가적으로 배관의 내진설계 성능 확인 실험을 병행했다. 지진 시 건물 내 손상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보급 기술에 대한 실제 효과도 검증했다.


배관 내진설계 실험에서는 배관지지대만 설치돼 있는 형태와 일본에서 사용되는 내진설계방법(배관지지대, 전산로드형 고정대), 현재 한국에서 적용되는 방식(배관지지대, 흔들림방지버팀대) 등 세 가지 형태가 적용됐다. 한국에선 부산대학교와 국내 내진 전문기업인 유노빅스이엔씨가 실험에 참여했다.


시험 결과 지지대만 설치돼 있는 방식에서는 배관에서 대변위가 발생되고 일부 앵커부 손상과 로드의 영구변형, 체결볼트 풀림 현상 등 다수의 이상이 확인됐다. 일본의 배관 내진설계 방식도 효과가 미비했다. 대변위 발생과 로드의 영구변형, 체결볼트 풀림 등 배관지지대만 설치된 것과 유사한 형태의 손상이 나타났다.


반면 한국과 미국 NFPA13 기준에 따라 적용된 흔들림방지 버팀대는 설치 구간의 변형이나 손상이 발생되지 않았다. 실제 지진을 묘사한 실험에서 국내에 적용되는 흔들림방지 버팀대의 효과가 입증된 셈이다.


이번 실험에 제품을 설계ㆍ적용한 김한준 유노빅스이엔씨 대표이사는 “국내 내진설계 프로젝트에 실제 적용되는 유노빅스이엔씨의 기술과 제품의 신뢰성을 이번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며 “실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설계 기술과 제품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이전글흔들림방지버팀대 KFI 인정 (버팀19-13)
다음글흔들림방지버팀대 KFI 인정 (버팀18-60)